반응형

사주란 무엇인가?

반응형

 

사주란 무엇인가?

 

사주는 태어난 해를 기준으로 월과 일과 시를 합쳐 만든 4개의 기둥을 말한다. 기둥에는 천기(天氣)와 지기(地氣)를 표시하나. 그래서 여덟 글자이므로 팔자(八字)라 한다.

 

사주 팔자는 필연적으로 인간의 운명을 따라다닐 수밖에 없다. 사주 팔자는 타고난 것이므로 그에 따른 운명은 피할 수 없는 숙명으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사주 팔자를 운명으로 해석하였다면 운명 역시 바꿀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자각해야 한다.

 

사주팔자 해석하는 법

 

태어난 연월일시로 사주 팔자를 찾아내려면 만세력이 있어야 한다. 만세력이란 해마다 천지의 기질을 기록해 놓은 책력이다. 사주팔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10간 12지를 알아야 한다.

 

 천기(天氣)

  하늘의 기운으로 십간(十干)이라 말한다.

 10간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지기(地氣)

  땅의 기운으로 십이지지(十二地支)라 말한다.

 12지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10간 12지는 다섯 가지 기질, 오행(五行)에서 변화가 이루어지는데 오행은 음양으로 구분된다.

 

 

 천기

(天氣)

 지기

(地氣)

 계절

 하루

 방위

 색깔

오장

육부

 얼굴

 맛

 성격

 감정

 자연

 목(木)

 甲, 乙

 寅, 卯

 봄

 아침

 동쪽

 녹색

 간과 담

 눈

 신맛

 어진

성품

 성냄

따뜻한 바람

 화(火)

 丙, 丁

 巳, 午

 여름

 낮

 남쪽

 붉은 색

심장과 소장

 혀

 쓴맛

예의

바름

 기쁨

더운

기운

 토(土)

 戊, 己

 辰, 戌

丑, 未

사계절

조절

 중앙

 황색

비장과 위장

 입

 단맛

 믿음

 근심

걱정

 흙

 금(金)

 庚, 申

 申, 酉

 가을

 초저녁

 서쪽

 흰색

 폐와

대장

 코

 매운 맛

 의리

 슬픔

서늘한 기운

 수(水)

 壬, 癸

 亥, 子

 겨울

 밤

 북쪽

 검은색

신장과 방광

 귀

 짠맛

 지혜

 번뇌

추위와 어두움

 

오행의 상생과 상극

 

오행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이를 테면 목은 화를 생하고(木生火, 나무로 인해 불이 타는 이치), 화는 토를 생하고(火生土, 불이 타면 재가 남는 이치), 토는 금을 생하고(土生金, 흙이 굳어 바위나 금속이 되는 이치), 금은 수를 생하고(金生水, 바위에서 물이 나오는 이치), 수는 목을 생한다(水生木, 물을 먹으며 나무가 자라는 이치). 이것을 두고 오행의 상생(相生)이라 한다.

 

반대로 오행의 상극(相克)인데 목은 토를 극하고(木克土, 나무가 토양의 자양분을 빨아들이므로 토양이 황폐화되는 이치), 토는 수를 극하고(土克水, 토양이 물을 가둬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이치), 수는 화를 극하고(水克火, 물이 불을 꺼버리는 이치), 화는 금을 극하고(火克金, 불이 쇠를 녹여버리는 이치), 금은 목을 극한다(金克木, 쇠는 나무를 찍어 쓰러뜨리는 이치).

이처럼 오행은 서로 돕기도 하지만 견제하면서 그 기운을 발휘한다. 사주 해석은 이런 논리를 설정하고 오행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대운이란?

 

대운이란 누구나 10년마다 한 번씩 바뀌어지는 운명의 행로를 말한다. 타고난 사주팔자의 기(氣)와 대운 행로에서 맞이하는 기(氣)를 비교하면 앞으로 펼쳐질 운명의 전개과정을 예측해낼 수 있다. 세월의 운도 대운의 영향 안에 있기 때문에 대운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운명을 판단하는 방법은 사주팔자를 보고 어느 하나의 기(氣)가 많으면 강하고 적으면 약하다고 본다. 따라서 대운과 세월 운에서 약한 기는 생조(生助)해 주고 강한 기는 극해 주어야만 팔자의 기운이 균형을 이루게 되므로 크게 발전하고 반대가 되면 고통스러운 인생을 보내게 된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er','GTM-K56WBB5'); 점집노트 - 여기에 입소문난 </html>